주식투자전략 요약
박용희 저
제1강 주식투자의 전략
기업의 수익성,경영성과,영업전망 등 기업가치에 의해 결정되나, 경기동향,경제정책 등 기업외적 요인에도 크게 영향을 받음.
2. 기본적 분석 :
주가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고려해서 투자종목을 선택하는 분석방법(경제분석,산업분석,기업분석의 세단계)
경제분석 : 세계경제와 정치동향 분석(경기변동,통화량,물가,금리,환율)
산업분석 : 산업의 구조적특성 분석(산업 경쟁력,제품의 수명,산업수급)
기업분석 : 특정기업을 선택하는 과정(계량적분석과 사업내용,경영진)
3. 기술적 분석 :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요인을 연구하기보다 주가 그 자체를 연구함으로써 앞으로의 주가변화을 예측하는 기법
추세분석,패턴분석,장세분석,시장구조이론,심리적 분석법 등
4. 기업가치 결정요인
- 기업내적요인
.질적요인 : 경영자자질,주주현황,연구개발투자,기술인력구성,노사관계
.양적요인 : 수익성,재무구조,배당성향,재무제표
- 기업외적요인
.시장내적요인 : 시장규제,부양조치,투자자의 심리 및 동향 등
.양적요인 : 경기순환,물가,금리,통화신용,재정정책,환율 등
5. 기본적분석과 기술적분석 비교
구 분 기본적분석 기술적분석
분석의 핵심 개별종목 가치분석 매매 타이밍 분석
매매방법 저평가주 장기보유 BLASH
투자개념 분석예측 개념의 종목 발굴 상황변화에 따른 거래
투자철학 우량성장주 발굴
내재가치/시장가격비교
저평가종목 매수후 장기보유
고평가시 매도 투자아닌 거래
투자기간의 최소화
빠르고 간편한 종목선정과 신속한 매매시점 추정, 저점매수 고점매도
주요 분석단계 경제,산업,기업분석
안정성,수익성,성장성 분석
수익가치매매법(호황)
자산가치매매법(불황)
내재가치매매법(가치투자)
성장주예측법 추세분석,파동분석,이평선분석,패턴분석
목표치분석,지표분석,습성분석,거래향분석,봉챠트분석,사이클분석,반대의견법
분석의 핵심 : 기본적 분석은 개별종목의 가치를 분석하는 것(본질가치인 내재가치를 찾아내는 것),기술적분석은 최적의 매매타이밍을 포착하는 데 주력
매매방법 : 기본적분석은 개별종목의 본질가치를 측정하여 시장대비 높게 형성이 되어있는지 여부 분석 고평가시 매도 저평가시 매입(워렌버핏,피터린치), 기술적분석은 BLASH 전략,거래량이나 이평선 등 다양한
분석도구를 가지고 현재의 주가수준에 대한 기술적 타이밍이 적정한지의 판단과정이 수반된다.
투자의 개념 : 기본적분석은 분석예측 개념의 종목발굴의 특징, 반면에
기술적분석은 상황변화에 따른 거래를 한다
제 2강 주식의 속성과 이해
(2002년 삼전 100만원설 43만원에서 27만원으로 하락)
상승추세에는 동참해 즐기기를 권한다
시세는 시세에게 물어보라
산이 깊으면 골도 깊다
숲을 먼저보고 나무를 보아라
인기주는 초기시세에 따라 붙어라(뒤늦게 뛰어들면 대패)
제 3강 시세형성의 원리
기술적 분석: 과거 및 현재의 시장가격 변동을 연구하여 어떤 특징을
찾아내고,이를 통해 미래의 가격변화를 예측하고자 하는 기법
기술적분석의 전제조건
.시장의 움직임은 모든 것을 반영한다.
.가격은 추세를 이루며 움직인다.
.역사는 되풀이 된다
기술적분석의 비판
.자기성취의 예언(주관성:해석의 차이)
.과연 과거자료의 분석으로 미래의 예측이 가능한가(후생성의 성질)
.무작위이론(차트해석의 작위성:반드시 교과서적이지 않다)
다우가 정의한 세가지 가격국면과 세가지 추세에 대한 대중과 시장의 관계
시장국면
투자자
대중 강 세 약 세
제1국면 제2국면 제3국면 제1국면 제2국면 제3국면
공포심 공포심 확신 확신 확신 공포심
전문가 확신 확신 공포심 공포심 공포심 확신
투자전략 점차매도 매도 점차매수 매수
캔들의 지지와 저항분석
a a구간에서 익일 주가가 형성된다면
a b 상승예상(상승파동의 중간단계)
b b구간에서 익일주가가 형성되면,전
c c 일의 시세공정(2~3일지속시 매수관점)
c구간에서 위치하면 전일의 흐름뒤집
는 경우로,특히 갭 발생하면 급락
위 장대형의 모형에서 a지점이 익일 주가가 몸통의 1/3미만인 경우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 예상,b지점에서
몸통의 1/2안에서 움직이면 짧은 밀집뒤에 재상승을 예상 c지점에서 움직이면 전일의 상승세를 뒤집는 경우로
추가하락이 클 것으로 예상
제 5강 거래량의 비밀
거래량은 거래대금의 정도를 나타내며 시장의 에너지이자 인기정도반영
<주가와 거래량의 관계>
주가가 바닥권까지 떨어진 상태,거래량증가는 상승추세 전환
주가가 횡보에서 상승세로 전환,거래량과 함께 증가 매수신호
거래량이 늘지는 않지만,주가는 계속 상승시 추가상승가능성
거래량이 감소,주가는 탄력에 의해 계속상승시 매수보류
주가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거래량도 계속 감소시 주가하락경계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거래량도 증가하면 본격적인 하락신호
주가가 계속 하락하면 매수측이 관망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감소하기 시작,주가의 하락세가 계속되면 거래량이 정체
주가의 대폭적인 하락으로 관망하던 매수세가 참여하게 되어 거래량이 늘어나는 경우,주가가 계속 하락하더라도 매도를 중지,추세전환의 가능성에서 접근
<거래량 분석기법>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바닥에서 거래량증가는 주가상승의 신호이고 고점에서 거래량증가는 하락의 신호이다
주가가 상승도중 거래량이 터지고,점차 거래량이 줄어들면 하락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매도해야 한다
거래량 없이 상승하면 탄탄하게 매집된 상태이며,전고점의 거래량을 상회하면서 상승하면 손 바뀜이다.
전 고점의 거래랑보다 적으면서 상승하면 전고점에서 이미 매집된 상태이다
<캔들과 거래량 조합>
양봉형태를 그리면서 거래가 폭증할 때는 매집세력이 시초가 이후 계속 사들여 가는 신호로 해석되므로 급등세는 지속된다.
특히 양봉에 거래량이 폭증했다면, 향후 이 지점은 강력한 지지선이 될 것을 암시한다.
양봉에 거래폭증현상을 보인 후 대세하락에 따라 그 종목이 추가상승에 실패한다면 매집세력이 물려있는 주식이기 때문에 매집세력은 주가조정기에 지난번 고점을 기어이 돌파시키는 경우가 많다.
<투자 격언>
긴 보합은 폭등이나 폭락의 전조이다
주식을 사기보다는 때를 사라
차트는 시세의 길잡이다.
시세는 주가보다 기간이 중요하다.(거래량은 시세의 추진에너지이지며,주가의 선행지표이기 때문에 주가 예측의 가장 중요한 근거로 삼아야 아울러 시세의 진행기간을 반드시 고려)
천정에 팔지 말고 바닥을 사지 말아라(천정과 바닥에서 매매는 어려워 욕심 때문에 타이밍을 놓친다)
주가수준보다 대세흐름을 봐야한다
(대시세의 시작이면 주가가 많이 올라도 사야,천정을 치고 하락시..)
천장과 바닥은 때가 있다.
(주가는 내릴만큼 내리면 저절로 올라가고 오를 만큼 오르면 저절로 떨어진다는 뜻이다. 이를 바닥시세라 하는데 이것은 일정기간 계속되고 주가 상승여건이 충분히 조성되면 주가는 저절로 상승하게 된다-작은계기만 있어도 이를 핑계로 주가가 상승세로 돌아선다. 반대로 주가가 장기간에 걸쳐 큰 폭으로 오르고 나면 주가는 크게 무너진다)
제6강 주가의 생로병사
그랜빌(J.E.Granville)은 이평선을 분석해서 상당한 수익을 올림.
그랜빌은 다우이론을 실제적으로 응용하여 투자전략을 활용할 수 있게 원칙을 만듬. 장기추세선인 200일 이동평균선이 가장 신뢰할 수 있다고 믿고 매매시점을 포착하는 8가지 원칙을 수립(매입신호,매도신호)
매입신호
1) 이평선이 하락한 뒤 보합이거나 상승으로 전환되는 국면에서 주가가
평균선의 아래로부터 위로 돌파할 때는 주가가 오름세가 예상되므로 대세적으로 보아 매입시기
2) 주가가 평균선을 밑돌고 거기에다 평균선이 계속 상승시
3) 주가가 평균선 위에 있고 평균선을 향해 내려오기는 하지만 평균선을 밑돌지 않고 다시 상승시
4)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이평선 아래로 떨어진 상태에서 다시 급락시
평균선을 향해 자율적으로 반등이 기대됨(단기적 반등)
매도신호
1) 이평선이 상승한 뒤에 평행또는 하락으로 전환되는 국면에서 주가가 평균선의 위로부터 아래로 내려갈 때
2) 평균선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데 주가가 평균선을 넘어 상승하고 있을 때
3) 평균선이 하락하고 있는 상태에서 주가가 평균선을 향해서 올라가기는 했지만 평균선을 넘어서지 못하고 다시 하락할 때
4)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평균선을 넘어서 급등할 때는 평균선을 향하여 반락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런경우 매도신호
이평선의 기본 개념
1) 단기지표 : 5일(생명선) 및 20일 이평선(수급선), 외국인은 34일 이평선 애용
2) 중기지표 : 60일 이평선(3개월 가량),세력 이동평균선, 세력이탈신호
특히 주봉상 60일에 해당하는 이평선이 무너질 때 큰 의미
※ 방향성 분석에서 20일선과 60일선은 의외로 중요하지 않다.
3) 장기지표 : 120일,200일 이평선 사용,대세와 관련,장기 투자의 추세
4) 이평선의 장단점 :
이평값은 갸격흐름을 일관성있게 표현하여 비정상적이고 일시적인 급등락으로부터 투자자의 혼란을 막아줌. 이평선은
기간의 개념이 포함되어 단기이평선은 시장가격에 민감하고 장기이평선은 후행선(time lag:주가와 이평선의 시간적 괴리)은
커지지만 추세반영에 대한 정확성은 높아지는 장점
5) 이평선의 특징 : 방향성,교차,결집,배열,이격,지지와 저항,연관성(7)
- 배열도 분석
1) 이평선의 정배열시 매물부담 적어 상승,역배열시는 반등시 본전매물 출현으로 시세의 연속성이 없고
주가가 무겁게 움직임
2) 기술적으로 보면 주가는 이평선으로 볼 때,완전 역배열에서 대바닥이 형성되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주가는 낙폭을 만회하는 시세발생
▶ 완전 역배열 :
120>60>20>5 상황에서 각 이동평균선간의 거리가 동격으로 벌어지고 당일의 주가까지 단기 이평선과 괴리가 크게
발생할 때 주가의 대바닥은 형성됨. 이 때 낙폭과대에 따른 대반등이 형성되는데 통상 120일선 정도 V자형 수직 상승할 때가
많다.
▶ 반등 :
그 뒤에는 20일선까지 수직 하락하게 되고 이것은 세력들이 불안정한 일반투자자들의 심리를 이용해서 크게 뒤흔드는 과정.
이때까지는 일반들은 수익내기는 어려운 과정. 이후 주가는 점진적인 상승을 보이면서 이평선의 배열도가 완전 역배열에서
120>20>60을 거치게 되는데,이를 통상 기간조정이라 말한다.
기간조정기는 통상 등락장세가 2개월이상 진행
▶ 정배열 초기단계 :
진정한 시세는 정배열 초기단계. 즉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돌파하면서 모든 이평선의 결집현상이 나타나며,
긴 상승랠리가 시작. 이때부터 일반인들이 수익을 챙길 수 있는 장세 이후 주가는 10일선이나 20일선을 타고 3단시세 이상을
그려나가게 되고 마지막 꼭지를 완전 정배열에서 당일의 주가와 제 이평선들이 동격 대이격을 벌려 놓을 때 주가의 천정이 완성
▶ 역배열국면:
이로부터 주가는 기나긴 하락이 계속되고 20/60선의 되돌림 반등을 주곤 하지만,직전 고점을 돌파 못하면서 점차적으로
고점이 낮아지는 형태. 대부분 3,5,10년의 시간동안 진행, 따라서 정배열 초기단계부터 과감히 베팅후 장기보유시 가장 큰 수익
주가조정기에는 단기매매하든지,쉬는 것이 정석이다.
이격도 분석
1) 종합지수 및 대형주는 120일 이평선이 이격이 80%,중소형주는 70%
수준이면 바닥시세 확인했다고 할 수 있슴
(반대로 종합지수 및 대형주 이격이 115%,중소형주 130%이상시 상투)
2) 20일 이격 : 종합지수 및 대형주는 20일 이격이 90%이하선 매수 110%이상에서는 매도가 유효하고, 중소형주는 이보다 좀더 수치를 낮게(높게) 적용
제 8강 낙폭과대와 바닥권 탐색
상승 반전할 때 매매패턴
1) 반등 1~2일이 중요 : 양산형 일봉,대양선 등 대부분 양봉의 형태
2) 반등 전날 대음선이 나오는데, 거래가 하락기간중에 비해 급증하거나 아니면 거래없이 긴 음봉이 나올 경우가 대부분
(반등1~2일안에 5일선을 가장 강력하게 돌파하는 종목이 힘있는 종목)
3) 반등 목표 구간 : 짧게는 20일선 크게는 중장기 이평선이 저항선
(투매 직전의 가격대 = 직전 횡보 밀집대가 1차적인 저항선)
V,W,N,L자 여부는 10일선,20일선의 저항력에 따라,,,
추세 저항대와 과거의 60.120선 D.C자리가 숨겨진 저항선이 대부분
4) 거래량의 특징 : 투매를 받을 때 한번에 받는 경우는 드물다.2~3차례 받는 경우가 많다.
첫 대량거래보다는 두 번째 거래향 증가에 주목해야겠고, 이후 추가적으로 더 하락하면 세 번째 거래량은 적은 것이 보통
(주가 이평선을 돌파하면서 거래량이 증가세를 보이는 경우 많다-적은 거래량이 나오면 더 좋은 모습)
제 9강 안정적 투자시기
주가는 횡보한 만큼의 시세가 나온다라는 말이 있다.(에너지 충전)
상승폭에 따른 조정비율 : 1/3, 1/2, 2/3 상승각도(추세)에 따라 1/4추가
매수타이밍 선정 :
. 주봉과 일봉상 십자선 출현
.5/20/60/120 협대(주가밀집)출현
.N,W,L자형 패턴 출현
.거래량 5/20 GC출현
.가장 완벽한 집결 정배열
.협대 모양의 계단식 상승 .20일 눌림목 매수
다우이론의 추세
1) 다우이론은 개별증권의 가격을 예측하는 데도 사용되지만 원래는 증권시장 전체의 추세를 예측하기 위해 고안 된 것.
다우이론에 따르면 주식시장은 세가지 움직임,
즉 주추세선(1차추세),중기추세 (2차추세),수추세(일일변동가)가 동시에 작용하고 있다.
2) 주추세 : 1년이상 수년간 계속되는 주가의 장기적인 상승 또는 하락운동을 일컫는 것으로 주가의 장기추세임다
3) 중기추세 : 주추세선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장기추세의 진행을 조정 하려는 주가의 반동작용에 의하여 나타나며,
통상 3주에서 수개월간 지속된다
4) 소추세 : 매일매일 단기적인 주가변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소추세의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중요시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주추세의 진행과정
1) 매집국면(강세1국면): 강세시장의 초기단계에서는 전체경제 및 시장여건은 물론 기업환경이 회복되지 못하여 장래에 대한 어둡
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실망한 대다수 투자자들이 약세장에 지쳐 투매,일부 전문가들은 안정될 것이라 예측하고 매입.
따라서 거래량 증가
2) 마크업국면(강세2국면): 전반적인 경제여건 및 기업의 영업수익이 호전됨으로써 일반투자자들의 관심이 고조되어
주가가 상승하고 거래량 증가
3) 과열국면(강세3국면):전체경제 및 수익에 관한 각종 통계숫자가 극히 호조를 보이고,신주발행도 급격히 증가하며,신문이나 증
권장에 관한 내용이 톱뉴스로 부상할 만큼 증권시장이 과열. 일반투자자 및 경험 없는 투자자들이 확신을 가지고 적극 매입시
손해를 봄
4) 분산국면(약세1국면):강세시장의 제3국면에서 시장이 지나치게 과열된 것을 감지한 전문투자자들이 투자수익을 취한 후
빠져나가는 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주가가 조금만 하락하여도 거래량이 증가하는 거래양상을 보이므로 이를 분산국면이라고도 함
5) 공황국면(약세2국면):경제 및 기업수익에 관한 통계숫자가 실제로 나쁘게 기록됨에 따라 주식을 매도하려는 일반투자가들의
마음이 조급해지고, 주식의 매입세력이 상대적으로 크게 위축되어,주가는 거의 수직적으로 하락하며 거래량도 급격히 감소하는
양상. 이후 상당히 긴 회복국면이나 보합상태가 나타나게 되며 제3국면이 시작
6) 침체국면(약세3국면):공황국면에서 미처 처분하지 못한 일반투자자들이 실망매물이 출회됨으로써 투매양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투매양상이 나타남에 따라 주가는 계속하락하지만,시간이 경과할수록 주가의 낙폭은 작아진다. 주가는 계속 하락하고
기업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는 등의 좋지못한 정보가 주식시장에 퍼져 있기 때문에 이를 침체국면이라고도 한다.
- 다우이론의 생성배경
.다우이론(Dow Therory)의 원형은 Dow Jones & Co.의 설립자인 Charles H.Dow(1850~1902)가 쓴 월스트리트 저널에 게재한 연재물에서 발견된다.
.다우이론은 개별주식의 가격은 전체의 동향에 따라 결정된다는 가정하에 시장전체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에 완성되어진 것임
다우이론의 원칙
. 평균은 모든 것을 반영한다(The Averages discount everything)
. 시장에는 동시에 세가지의 변화추세가 존재한다(단기,중기,장기)
. 가격추세에는 3가지 국면이 있다(강세,약세,보합)
. 평균들은 상호 밀접히 연관이 되어있다
. 거래량은 시장가격추세변동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거래량은 추세를 확인시킨다:The volume confirms the trend)
. 일단 형성되어 있는 가격추세는 전환될 때까지 계속된다
(추세는 명확한 반전신호를 보일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A trend
remains intact until it gives a definite reversal signal)
제11강 각도(투자심리의 척도)
추세선의 신뢰도
. 추세의 길이는 최소한 6개월이상의 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유용
. 추세선을 이루는 변곡점은 최소한 3개이상이 되는 것이 신뢰도가 높다(주가는 3번이상 똑 같은 행동을 안하는 습성)
. 추세선의 기울기는 45도 각도가 가장 신뢰할 만하고,추세선의 각도가
75도에 근접하면 조만간 기존의 추세와 반대의 추세가 발생할 가능성
이 크다
제12강 엘리어트 파동
주가가 상승하면 어디까지 상승하고,하락하면 어디까지 하락할 것인지 연구한 엘리어트 투자가 엘리어트는 주가의 구조는 상승시 5파,하락시 3파로 구성된다는 패턴 을 발견했고,피보나치수열을 이용해 주가가 상승을 한 뒤 조정을 받는 차이를 분석해서 주가의 향방을 찾으려는 시도를 했고,이의 연장선에서 과연 주가가 어디까지 오를 수 있을지 목표가격을 예측하는데 필요한 분석을 적용함(대형주 중심으로는 유용한 이론)
엘리어트 파동 목표치
. 상승1파의 되돌림인 조정파인 2파는 38.2% 내지는 61.8%의 조정
(2파 길이는 61.8% 조정이 더 많은 경향-보수적인 투자자의 매물)
. 4파의 길이는 역시 1파의 길이의 38.2%내지는 61.8%의 조정
(38.2%의 조정이 더 많은 경향-3파의 상승관성의 영향)
. 가장 긴 3파의 길이는 1파 길이의 1.618배정도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 . 상승 1파만 파악하면 나머지 파동은 모두 그래프로
예측하여 추정할 수 있고, 그 근거는 피보나치수열의 법칙에 따른 황금비율 61.8%와 38.2% 등을 이용한 것
- 엘리어트 파동의 개요 : R.N Elliot는 미국 75년 동안의 미국 주식시장 움직임을 연구하여 1935년 미국증시 대폭락을 예측,
이후 자신의 가설을 이용하여 파동이론을 완성. 파동이론은 패턴,비율,시간의 세가지요소를 포함(패턴은 상승5파와 하락3파
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다음은 피보나 치 수열을 이용한 비율분석, 시간은 패턴이나 비율보다 중요성이 떨어지지만
패턴분석과 비율 분석이 정확한 지를 확인하는 데 사용)
※ 피보나치수열 : 1,1,2,3,5,8,13,21…바로 앞에 나온 두개의 수를 더한 숫자가 계속 이어짐) 파동이론에서 되돌림
38.2%,50%,61.8%는 피보니 치 수열에서 도출됨
c파동에서 c파동의 길이는 a파동 길이의 1.618 근처에서 결정됨
<투자전략:충격파의 3번 파동처럼 강력하고 급격하게 진행되는 특징을 보인다. 그러므로 c파동은 하락 일변도로 주가가 움직이게 되며, 주식 시장의 분위기는 돌변하여 모든 사람들이 팔자를 외치게 된다.
제 14강 세력들의 매집활동
거래량의 해석 (OBV,VR)
빼기,흔들기,뛰우기,털기,베이스물량,운용물량,회전물량,거래량의 기본구조
세력특성에 의한 목표치 : 대부분의 주식에는 주인이 있다(매매스타일)
기 타
엘리어트의 피보나치 급수
.38.2%,61% 법칙
.상승목표치는 61.8%,하락목표치는 38.2% 적용이 흔함
상승폭의 1/2,1/2,100%의 조정시 특징
.1/3조정이면 고점을 돌파,1/2조정이면 고점저항,100% 조정이면 상승폭의 1/2에서 저항(쌍바닥)
조정길이만큼 상승 : 신고가 종목에만 적용
목표치 분석:하락폭,반등폭 계산방법
1) 약세시장에서의 반등폭 : 1/2~2/3수준까지 하락
약세시장에서 시세후 하락폭은 상승폭의 1/2~2/3수준까지 하락
(급등의 후유증으로 대부분 20일 평균선이 붕괴되고 60일이평선까지 하락)
2) 강세시장의 급등후 하락 조정폭
상승폭의 1/3~1/2 수준까지 하락
3) 급등주의 경우 상승에 대한 조정폭 :1/3수준
일반적인 반등폭은 하락폭의 1/2~2/3수준
제16강 장세 판단하는 방법
증권시장요인은 주식의 수급,증시주변자금,증시정책 등이며,환경요인은 산업의 전망,국내외경제,정치 및 사회적 환경 등
정부의 증시정책 : 금리,증시규제 및 활성화,부양책,산업지원(정부정책에 대항하지 마라)
산업의 전망
정치적 변수,사회적 이슈,경제변수(GNP,산업생산,경기지수,경상수지,수출입,부동산,금리,유가,원자재가격,환율)
제17강 거시 경제지표와 주식시장
시장경제 환경분석
1) 금리 : 인상시 원가상승,수지악화. 예금 및 채권시장으로 유출
2) 물가상승율이 낮아지는 경우 실물자산보다 금융자산 선호
3) 경기는 국민경제 전체 활동수준,주가는 선행
4) 환율상승은 수익성 향상으로 주가상승요인
5) 통화량과 주가의 관계 : 통화량 증가시 주가상승
6) 경상수지 흑자시 주가상승
7) 원자재가격 하락시 제품가격하락으로 판매증대되어 주가상승
2008.12.28(일) 요약
주식투자를 위한 기초 이론
1. 서 론
주식 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식 관련 이론을 알아야 하고, 매매를 잘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하므로 이러한 것을 총체적으로 표현하여 투자전략이 필요하며, 전략을 잘 짜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사항은 ① 주가의 결정요인 ② 기본적 분석 ③ 기술적 분석 ④ 기업가치 결정요인을 알아야 되고, 특히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의 차이를 이해해야 되는데, 기본적 분석의 핵심은 개별종목의 가치분석에 있고 기술적 분석의 핵심은 매매 타이밍의 분석에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함
따라서 여기에 기술적 분석중 가장 기초적인 내용과 함께 증시의 시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매매와 선물과 옵션에 대한 개념도 일부 언급함
2. 기술적 분석
기술적 분석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기본적인 봉챠트의 개념과 추세분석과 이평선에 대한 것만 언급함
봉차트(캔들 차트)
표시방법
1) 시가가 종가보다 상승한 경우(양봉:몸통색이 적색이나 흰색으로 표시)
- - - - - 고가(일봉:당일중, 주봉: 주중, 월봉: 월중)
- - -- 종가(일봉:후장 종가, 주봉:금요일 종가, 월봉:월말 종가)
---- 시가(일봉:전장 시가, 주봉:월요일 시가, 월봉:월초 시가)
- - - - 저가(일봉:당일중, 주봉:주중, 월봉: 월중)
2) 시가가 종가보다 하락한 경우(음봉:몸통색이 흑색이나 청색으로 표시)
- - - - - 고가(일봉:당일중, 주봉: 주중, 월봉: 월중)
- - -- 시가(일봉:전장 시가, 주봉:월요일 시가, 월봉:월초 시가)
---- 종가(일봉:후장 종가, 주봉:금요일 종가, 월봉:월말 종가)
- - - - 저가(일봉:당일중, 주봉:주중, 월봉: 월중)
3) 여러가지 경우의 봉차트의 모습 : 위와 아래 꼬리나 몸통의 길이가 주가나 지수의 크기에 따라 다 다름을 기억해야 함
추세선
주가나 지수의 움직임을 위의 일봉챠트로 표시하던 아니면 매일의 종가를 선으로 연결하던 매일의 움직임을 시간순으로 표시해 갈 때, 고점이나 저점중 의미가 있는 두 고점 또는 두 저점을 연결한 직선을 추세선이라 함
상승추세선 : 일봉의 모습이 위쪽 방향으로 형성되어 갈 때, 저점을 연결한 것을 상승추세선이라고 하는데, 위 방향으로 가다 되돌림이 있을 때 상승 추세선까지 내려오다 다시 지지되고 올라가지 못하고 돌파되어 내 려 올 때는 추세의 전환이 있는 지, 아니면 일시적인 이탈인지를 잘 판 단하여야 함
하락추세선 : 일봉의 모습이 아래쪽 방향으로 형성되어 갈 때 고점을 연결한 것을 하락 추세선이라고 하는데,
하락하다 다시 반등하여 하락추세선을 돌파하고 상승할 때는 추세의 전환이 있는 지,
아니면 일시적인 이탈인지를 잘 판단하여야 함
③ 이동평균선 : 이동평균선이란 일정 기간의 주가나 거래량의 평균값을 선으로 표시한 것을 말함.
- 단기 이동평균선 : 5일,10일,20일
- 중기 이동평균선 : 60일
- 장기 이동평균선 :120일,200일
- 이동평균선 작성예: 5일 이평선은 당일의 종가를 포함해서 최근 5일간 의 합계를 5로 나눈 것.
④ 주가와 이동평균선의 상관관계
- 강세장은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에서 있고, 약세장에서는 아래에 있다.
- 방향성 : 주가가 상승시 단기 이평선,중기이평선,장기이평선순으로 상승
주가가 하락시 “ “ “ 하락
- 배열도 : 주가가 상승추세로 모습을 갖추면 주가,단기이평선,중기이평선 과 같은 배열을 이루는데 이를 정배열 상태라 하고,
하락추세 는 맨위에 장기이평선,중기이평선,단기이평선,주가와 같은 배열을 이루는데 이를 역배열 상태라 함
- 지지와 저항 : 주가가 상승시 단기이평선,중기이평선을 지지선으로 상승하고, 하락시는 단기이평선,중기이평선 순으로 아래
로 이탈하게 된다.
- 크로스 분석 : 단기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상향 돌파할 경우 골든크로스, 단기 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하향 돌파할 경우
데드크로스라 함
- 이격도 : 주가와 이평선과의 떨어진 정도를 표시하는 말임
3. 프로그램 매매
① 개 념
기관투자가나 외국인이 자신들의 투자 전략을 컴퓨터에 입력하여 시황 변동시 컴퓨터가 자동으로 매수,매도 시점을 포착하여
알려 줌으로써, 거래자가 매매 결정을 하여 주문을 내는 투자 기법인데, 현물과 선물주식을 동시에 매매하려면 컴퓨터 프로그램
을 통하여 한꺼번에 주문을 내야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매매라고 함(코스피의 경우 15개 이상 종목을 한꺼번에 매매하는 것이
대상-코스닥은 10개이상:거래소에 공시해야 됨)
② 프로그램 매매를 소개하는 이유
국내 주식시장에서 프로그램 매매가 주식시장의 향방을 주도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소개하는 것이고,
주식시장에서 프로그램 매매의 비중이 크므로 기관,개인,외국인에 이은 제 4의 매매 주체라고 할 수 있음
(미국의 경우 2008년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프로그램 매매의 비중이 69.8 %이고, 우리나라는 거래량 기준으로는 11.4%,
거래대금 기준으로는 27.1%임)
* Wag the dog 현상 : 선물(꼬리)이 현물(몸통)인 주식시장을 흔드는 현상으로, 프로그램매매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선물시장에 휘둘리는 주식시장을 의미
③ 프로그램 매매의 종류
구 분 종류 발생 요인 투자 전략
차익거래 프로그램매수
(매수차익거래) 선물과현물의가격차이가발생하여차익이기대되는 경우 선물고평가시는 선물매도,현물매수 프로그램매도
(매도차익거래) 선물저평가시는 선물매수,현물매도
비차익거래 - 현물과 선물 간의 가격괴리 현상과 관계없이 동일인이 일시에 KOSPI 구성종목중 15종목 이상을 매수
또는 매도하는 거래
4. 선물과 옵션
① 선물의 개념
선물은 매매계약 체결일로부터 일정기간 후에 현물(여기에서는 주식)과 대상물의 교환 및 결제가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현물과 선물가격의 차이는 금리와 거래 비용을 감안하여 결정되는데, 기본적으로는 현물의미래에 대한 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을 커버하기 위해 선물 제도가 도입되었으나, 최근에 와서는 선물이 투기적 수단으로 많이 변질되어 거래되고 있음
② 옵션의 개념
옵션은 어떤 기초자산(여기에서는 지수나 개별 주식)을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일정한 기간내에(또는 일정시점) “매입할 수 있는
권리(call option)’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put option)를 부여함으로서, 미래의 가격변동에 따른 위험을 적은 비용으로
커버(헷지)하는 수단임
선물과 옵션에 대해서는 너무 복잡하고 어려우므로 간단히 설명할 수 없고 단지 증시의 수급과 지수에 변동에 영향을 주므로, 주가지수 선물에 대해서 만 간단히 언급하고자 함
③ KOSPI 200 선물지수
개념 :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914개의 개별 종목중에서 시가 총액 비중이 높고 업종 대표성을 갖추고 있으며 유동성이 좋은 200개의 우량 종목 주가를 시가총액식으로 계산해 산출한 지수
-종류 : 3,6,9,12월물 4가지임
-콘탱고와 백워데이션 : 콘탱고는 선물가격이 미래 현물가격의 예상치보다 높은 상황을 말하며 백워데이션은 선물가격이
미래 현물 가격의 예상치보다 낮은 상황을 말하며 백워데이션이 정상적인 현상이라고 봄
-선물지수 1계약의 크기 : 지수*50만원 즉 예를 들면 코스피 선물 매매체결 가격이 180인 경우 180*500,000원=90,000,000원
따라서 오늘 선물매도가 3,000계약이라면 금액으로는 2,700억원 매도라고 계산함
→현물매수 3,000억원 선물매도 2,700억원하면 순매수 300억원으로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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